북코스모스 소개 회원가입 단체가입안내 KB카드 VVIP 회원인증 이용안내 회원FAQ 도서요약 공지사항
키워드
전체카테고리 보기
ID/PW찾기 l 보안접속
이용권 등록 회원가입
무료체험 바로가기
도서요약
 
 

절망은 희망의 다른 이름이다

  저자 : 박진식
  출판사 : 시대의 창
  출판년도 : 2001년
  분야 : 자기계발
a4용지 10매내외 핵심요약전문
웹에서 보기 워드파일 다운로드 한글파일 다운로드 PDF파일 다운로드
자전거 여행
저자 : 김훈 / 출판사 : 생각의나무
교보문고  BCMall     
절망은 희망의 다른 이름이다
저자 : 박진식 / 출판사 : 시대의창
교보문고  BCMall     
초대
저자 : 김태길 / 출판사 : 샘터
교보문고  BCMall     

 

- 돌이 되어 죽어가는 시인의 노래 -
박진식 지음
시대의 창/2001년/236쪽/7,500원


▣ 저자 박진식
1968년 전북 순창에서 2남 1녀 가운데 막내로 태어났다. 다들 우량아라고 부러워할 만큼 건강한 유년 시절을 보냈으나 일곱 살 무렵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의한 각피 석회화증'이라는 희귀병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참담한 불행에 직면하였다. 여덟 살 무렵부터 다리를 절다가 초등학교를 졸업한 후에는 자리에서 일어날 수도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그로부터 20여 년 동안 시나브로 죽어가는 육신을 보듬고 그 이해할 수 없는 절망에 울어야 했다. 그러나 이대로 흔적도 없이 죽어가기에는 너무 억울했다. 마침내 자신의 이런 기막힌 인생을 기록하여,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이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한 줄기 희망의 빛이 되기로 결심하였다. 그래서 손에 볼펜을 끼고 컴퓨터 키보드를 한 자씩 두드리기 시작했다. 육신의 기능을 모조리 차압당한 채 죽어가는 시인이 마침내 절망을 삼켜버린 희망의 노래 하나를, 세상의 모든 고단한 인생들에게 값진 선물로 남기게 된 것이다.

▣ 내용을 간단히 말하자면
지은이 박진식 씨에게 찾아든 병마는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의한 각피 석회화증'으로, 과다 생성된 칼슘이 몸 안에 축적되어 온몸을 돌로 만드는 참혹한 질병이었다. 12살 무렵부터 몸 안의 석회가 살갗을 뚫고 몸 밖으로 나오고, 한 발짝도 걸을 수 없게 되면서 통증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초등학교를 겨우 마친 이후부터는 줄곧 자리에 누워서 지내야 했다. 병원에서는, 치료 방법도 없으며 스무 살을 넘기지 못할 것이라고 단정지었다. 이런 과정에서 지은이는 '죽음의 악령'과 처절한 사투를 벌여야 했다. 그러나 그 모든 고통 속에서도 끝내 생명의 끈을 놓지 않았다.

하지만 병마로부터 벗어날 가망은 전혀 없었다. 그러나 내일을 알 수 없는 절망과 불행 속에서도 지은이는 끝내 삶을 포기하지 않고 그 속에서나마 뭔가 의미를 찾으려고 몸부림쳤다. 독학으로 영어와 한문을 공부하고 다방면의 독서와 시 습작에도 정성을 쏟았다. 컴퓨터도 열심히 익혔다. 3년 전부터는, 굳어버린 손에 볼펜을 끼고 컴퓨터 키보드를 한 자 한 자 눌러가며 인생기를 쓰기 시작했다.
이 책에는 짧지만 행복했던 유년 시절, 다리를 절면서도 꿈만은 잃지 않았던 소년 시절, 죽음의 악령과 처절한 사투를 벌인 십대 후반부터 20대, 묵묵히 일해온 아버지, 병원비 대느라 온갖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으면서 아들을 죽음으로부터 지켜준 어머니, 고통을 함께 나누면서 힘이 되어준 사람들의 이야기가 때로는 잔잔하게, 때로는 격렬하게, 때로는 감동적으로 펼쳐지고 있다.

▣ 차례
1. 내 어린 시절의 슬픔
2. 절망은 희망의 다른 이름이다
3. 내 영혼의 연가
4. 그들이 있어서 외롭지 않았다
5. 장애인도 다같은 삶의 구성원이다
6. 남기고 싶은 이야기

목록보기

이전